특색교육활동
두일자율과제1
책사랑 활동으로 문해력을 키우GO!
목적
유아가 책사랑 활동을 통해 책을 가까이하는 습관을 기르고, 책에 재미를 느끼고 능동적으로 문해 활동에 참여함으로써 앞으로의 삶에서 스스로 문해력을 키워나갈 동기를 갖도록 돕는다.
방침
- 다양한 우수도서 구입과 관리를 통해 독서 여건을 조성한다.
- 놀이주제에 적합한 동화를 선정하여 놀이중심의 통합적 교육활동으로 전개한다.
- 4층 꿈나래 도서방을 정기적으로 방문하여 유아가 책 읽기의 즐거움을 느끼는 기회를 제공한다.
- 틈새 독서 활동으로 매일 10분씩 독서교육 활동을 한다.
- 매월 유치원 자체 선정 도서를 읽고 독후활동을 진행하며, 월1회 가정으로 도서를 보냄으로써 가정과 연계한 책사랑활동을 운영한다.
- 5세는 두일초등학교와 연계한 ‘초등학교 도서실 둘러보기’ 활동에 연2회 참여한다.
- 유아의 문해력(문자와 글을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읽고 쓰는 능력)을 키우고, 문해력을 활용하여 유아가 개인적, 사회적 과제를 해결하도록 돕는다.
- 문해력의 바탕이 되는 기초문해력(이야기 이해력, 어휘력, 소근육 운동, 기초쓰기 및 읽기)을 균형적으로 키울 수 있도록 활동을 계획하여 운영한다.
- 문해력을 바탕으로 다른 사람 앞에서 자신감있게 이야기하고, 다른 사람의 이야기를 주의깊게 듣고 표현하도록 활동을 계획하여 운영한다.
- 책사랑 활동은 추가배치교사의 전담수업과 연계하여 운영한다.
두일자율과제2
예술문화체험활동으로 감성지능 자라GO!
목적
- 유아에게 다양한 예술문화 공연 관람의 기회를 제공한다.
- 놀이와 연계한 다양한 체험활동 경험을 통하여 감성지능을 올린다.
방침
- 유아의 흥미와 관심을 반영하여 유아 중심 체험놀이를 계획·운영한다.
- 두일자란다 데이를 통해 놀이체험, 요리체험, 생태체험, 전통체험, 현장체험을 계획하여 다양한 경험을 제공한다.
- 월1회 찾아오는 공연관람을 통해 유아가 다양한 예술문화공연을 관람하는 기회를 제공한다.
- 체험놀이 전에는 안전교육을 반드시 실시하고, 안전한 체험이 될 수 있도록 한다.
- 체험놀이와 연계한 놀이 과정 안에서 감성지능을 기를 수 있도록 놀이를 지원한다.